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J7x0E0hLaJ8

온디바이스AI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외부 환경을 거치지 않고 기기에서 바로(on-device) 작동하는 AI를 말합니다. GPT는 사용자가 요청을 보낼 시 GPT 서버에서 요청을 처리 후 사용자에게 답변을 보내죠. 이와 같이 다른 외부 환경(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내부에서 바로 처리되어서 결과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삼성에서 S24를 공개했습니다. 온디바이스 AI를 강점으로 야심차게 내놓은 제품인데 온디바이스 AI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실시간 통역 및 번역, 서클 투 서치, 노트 어시스트, 음성 녹음 개선, 카메라 성능 업그레이드, 갤러리 앱 편집 기능 크게 6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실시간 통역 및 번역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간 통화 시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역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중 실시간 번역은 13개 언어를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13개 언어의 리스트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실시간 번역을 하는 보면 장면을 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사용자가 타 언어로 받을 경우 메시지의 바로 아래에 번역본을 보여주는 형태로 구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서클 투 서치는 어떤 곳에서든 원을 그리면 서칭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서칭은 구글이 개발한 멀티모달 AI 제미니 모델을 기반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비슷한 상품을 추천해주기도 하고요. 정보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실 원래 있던 기능이죠? 다들 네이버에서 많이 써보셨을건데 이미지 검색 기능입니다. 원래 구글에도 있던 기능이기도 해서 딱히 신기하지는 않네요. 

 

3. 노트 어시스트

노트 어시스트에서는 메모 등을 사용할 경우 AI가 문서를 요약, 편집 등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아래를 보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왼쪽이 사용자 입력 메모인데 이를 회의록 형태로 바꿔달라고 요청하면 AI가 자동으로 회의록을 작성해줍니다.

4. 음성 녹음 개선

음성 녹음 앱으로 회의나 강의를 녹음할 경우 STT(Speech-to-text) 라는 기술을 이용해 최대 10명까지의 화자를 구분해서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평소 업무 회의를 녹음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일 것 같네요.

 

5. 카메라 성능 업그레이드

AI기반의 프로비주얼 엔진이란 것을 통해 줌 기능부터 나이토그래피까지 더 안정된 화질을 제공합니다.

 

6. 갤러리 앱 편집 기능

갤러리 앱 편집 기능은 AI를 이용해 사진을 편집하는 기능입니다. 사실 이 기능도 이미 웹과 앱으로 많이 제공되고 있는 기능이라 딱히 신기하지는 않네요. 다른 앱을 통하지 않고 내 디바이스에서 바로 할 수 있다는 장점만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처럼 왼쪽의 이미지를 오른쪽 이미지 처럼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소개드린 기능 외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등 다른 AI 기능들도 많으니 최상단에 있는 링크로 들어가셔서 구경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예상했던 대로의 기능이 나왔네요. 새롭지는 않고 이미 제공되고 있던 기능을 내 디바이스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 기능들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좋을 것 같으나, 이 기능 때문에 굳이 S24로 변경할 것 같지는 않네요. 

애플도 최근 페럿 관련 보도들이 다수 나오고 있는데요. 애플도 온디바이스 AI를 곧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과연 애플이라도 혁신적인 기능을 보일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이미 나올 수 있는 기능은 대부분 나와있는게 현실이기 때문이죠. 애플에서 나오는 온디바이스 AI도 갤럭시에서 이번에 나온 기능들 처럼 기존 기능들을 가져다가 편하게 쓸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공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애플은 반강제적으로 아이클라우드를 쓸 수밖에 없어서, 여러 기기들 간의 연동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등의 기능을 추가적으로 더 제공할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기존 쓰던 것을 편리하게 제공하면 좋은거 아니야? 라고 말씀하실 수 있겠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이 가장 중요하고, 새로운 기능이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느냐가 중요하죠. 그런데 지금 나온 내용들을 봤을 때 저거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냐? 라고 한다면 의문이 듭니다. 

애플 비전 프로 글에서도 적었지만 제 생각에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혁신을 이미 거의 모두 진행된 것으로 생각됩니다.스마트폰 다음 주류 디바이스가 어떤 것이 될지에 대해서 논하는게 더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약: 온디바이스 AI는 예상되는 수준으로의 기능만 제공된다. 가면 갈수록 스마트폰으로 보여줄 수 있는 혁신은 끝난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폰 다음 주류 디바이스 모델을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AI가 적용되는 갤럭시링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