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전체 목표 및 그림 그리기


목적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글 쓰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그래야 내가 쓰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카테고리는 어떻게 구성할지, 앞으로의 발행 주기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로 제가 나눈 글쓰기 목적입니다.

  1. 정리: 내 생각과 경험, 메모들을 정리하고 앞으로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 하기
  2. 정보 공유: 다른 사람들과 의견 나누기
  3. 경제적 수익: 가능하다면 수익 내보기

도구

글쓰기를 위해서는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모두 웹을 이용하다 보니 사용 가능한 대표적인 플랫폼은 아래와 같고,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유형(글, 영상, 사진 등)으로 발행할지는 자유롭게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우선적으로 시작해볼 생각입니다.

  • 티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브런치
  • 유튜브

소재

글을 쓸 때 다룰 주제와 내용을 선정합니다. 자신 관심사, 전문 지식, 일상 경험 등으로 정하면 좋고, 처음에 정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든 후 카테고리 설정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은 분류들이 나타나는데 해당 내용을 참고해서 정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의 카테고리 관리를 누르면 어떤 주제 분류를 선택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구조 그림 그려보기

글을 쓰고, 메모 및 내용 정리를 어떤 것으로 하고, 발행은 어떤 플랫폼으로 할 지 전체적으로 그림을 그려봅니다.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보다는 직접 구조를 그려보고 수정하는 시행착오를 겪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제가 해볼 전체 구조 그림입니다.

 

크게 Input, Organize, Publish 세 부분으로 나눠보았습니다.

  1. Input: 구조화할 내용(=재료)
  2. Organize: 내용을 정리하는 구조화
  3. Publish: 글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곳

저는 Input에는 책, 뉴스, 생각들을, Organize에는 제가 메모 정리에 사용하는 옵시디언을, Publish에는 티스토리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추후 책을 써보고 싶다면 브런치, 유튜브로 확장할 생각이나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면 유튜브까지 확장해볼 생각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곳에 발행한다는 것은 욕심 같아 순차적으로 진행, 또는 티스토리만 진행할 것입니다.

 

2. 모으고 정리하기


목적과 도구, 소재가 정해졌다면, 이제 글쓰기의 재료들을 모으고 정리해야 합니다.

 

모으고 정리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위에 적은 것처럼 저는 책, 뉴스, 제 생각들을 정리할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방식에 맞게 매일 메모를 하고, 자료를 모아 정리를 하면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통은 1주일 정도 유지하다가 그만두기 마련인데, 잠깐 그만 두더라도 계속 하다보면 유지가 되더라고요. 저도 6개월 정도 옵시디언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면서 메모를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마크다운 편집기 옵시디언

 

옵시디언은 마크다운 편집기로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으로는 글을 정리하기 쉬운 구조(링크 시스템), 가볍다, 무료(유료 플랜도 있으나 무료로 대부분의 기능 사용 가능), 높은 자유도입니다. 단점으로는 높은 자유도로 인한 진입 장벽이 높다는 점(+보통 사람에게 익숙치 않은 마크다운 형식)입니다. 노션, 원노트, 에버노트 등 여러가지를 써보았지만 저는 옵시디언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서 지속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필자의 옵시디언 그래프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옵시디언의 링크 시스템을 통해 메모들을 링크를 하게 되면 그래프뷰라는 기능으로 링크한 메모들을 볼 수 있어, 직관적으로 어떤 메모들이 연결되어 있고, 내 생각이 어떤 식으로 변화해왔는지(애니메이션 기능으로 순서대로 확인 가능)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부분 생각하는 모든 기능이 커뮤니티 플러그인을 통해 구현되어 있어 사실상 아주 높은 자유도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 관리를 해가면서 옵시디언 사용법에 대한 글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글쓰기


모으고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학교에서 한 번쯤은 배워봤을 법한 글 쓰기의 요소 및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제: 글 중심 내용
  • 목차: 구조
  • 본문: (서론 +)본문 내용
  • 결론: 글 내용 요약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더라도 구조를 짜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나중에 효율적인 글쓰기를 위해서 좋으니, 처음 시작하실 때 불편하더라도 주제 및 목차를 먼저 짜고 글쓰기를 시작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약


글쓰기 시작이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생각한 방식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는 전체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글 쓰는 목적, 도구, 소재를 정한 후 전체 그림을 반드시 직접 그려보기
  2. 책, 뉴스, 평소 생각 등 정리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3. 글쓰기를 하되, 주제와 목차(구조)를 짜고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자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